클럽소개
  • 클럽소개
  • 클럽소개
커뮤니티
  • 가입인사
  • 가입인사
정보마당
  • 보도자료
  • 보도자료
갤러리
  • 회원보기
  • 자유갤러리
클럽운영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가입인사

Home > 자료실 > 자기계발/가정화목
?
제목 [자기개발] 현재 일에서 가치를 찾아야 한다 등록일 2020.06.20 00:23
글쓴이 꿈지기 조회/추천 235/0

 

현재 일에서 가치를 찾아야 한다

 

 

 

현재 일에서 즐거움을 찾아라고 하면 최경주 골프 선수나 웃고 즐기며 돈 버는 강호동 같은 사람을 연상하기 쉽다. 그리고 힘들기만 한 현재 직장에서 어찌 즐거움을 찾으란 말인가?”하고 반문할 수 있다. 다음은 사생활 중시와 소확행[小確幸: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밀레(*밀레니얼) 직원의 직장 생활에 대한 의견이다.

 

제가 직장에 나가는 목적은 단 한가지, 월급입니다.

일의 보람도 없고 직원들과 좋은 관계를 만들고 싶지도 않습니다.

~금까지 인내로 근무하고 주말에 소확행으로 살아갑니다.

 

세상에 즐거운 일은 없다. 하는 일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공자님 말씀 같지만 성공하는 직장인들의 공통된 태도이다.

 

<35세 이전에 성공하는 12가지 법칙>을 쓴 왕따징은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맡겨진 일에 대하여 가치를 느끼지 못하여 무성의한 태도로 시간만 때운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떤 일이든 가치를 부여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고 하였다.

 

백지와의 대화는 삼성의 본부장, GE 코리아 사장, GE 아시아 회장과 인천공항공사 사장, CJ 부회장 등을 역임한 이채욱씨가 창안한 말이다. 그는 수십 년 동안 선박의 고철 처리사업, 글로벌 의료기기 사업, 인천공항 사장 등 다양한 일을 하면서도 그때 마다 탁월한 성공을 이루었다.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나는 발령을 받으면 출근 첫날 하는 일이 백지와의 대화였다. A4용지를 책상 위에 펴 놓고, 새로 맡은 일이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어떻게 나의 강점을 발휘할까?

 

 이 일을 통하여 어떤 발전을 이룰 수 있을까? 직원들과 회사에, 고객과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 등을 깊이 생각하고 이를 백지에 메모해 본다. 백지 위에 나열해보면 미처 생각지 못한 가치들이 많이 나타난다.

 

이 항목들을 다시 5가지로 압축하고 프린트하여 책상 앞에 붙여 둔다. 이후 이것을 수시로 보게 되면 의욕이 생기고, 좋은 성과가 나오는 선순환 구조가 되었다.”

 

업무 가치를 찾을 때 포인트는 이타적 기여를 찾아내는 것이다. 연봉과 회사의 복지 혜택 등 이기적 가치는 내면의 보람과 기쁨을 주는 효과가 적다.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 도움을 주는 가치가 중요하다.

 

동료와 직원 그리고회사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고객과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를 찾을 때 동기부여 효과가 강화된다.

 

업무 가치의 초점은 이타적 가치에 있다

 

베스트 셀러가 되었던 <미움 받을 용기>애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다. 심리학의 석학인 애들러 박사에게 어느 날 한 우울증 환자가 찾아왔다.

 

환 자:우울증이 심하여 온갖 약이나 치료를 해도 낫지를 않습니다. 소문 듣고 박사님께 왔으니 저를 좀 도와주십시오.

 

애들러:(간단한 약을 주며) 이 약보다 더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매일어떻게 하면 남을 도울 수 있을까?’생각하고 실천하십시오.

 

환 자:남을 도울만한 처지가 못되는데요.

 

애들러:인사하기, 칭찬하기, 버스 자리 양보하기, 노약자 도와주기 등 작은 일도 괜찮습니다.

 

환자는 시키는 대로 했는데, 한 달도 되지 않아 건강을 되찾았다.

 

스트레스 연구의 석학 한스 셀레(Hans Selye)는 스트레스를 이기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가장 큰 차이는 삶에서 남에게 유익을 주고자 하는 이타적 가치관이 있느냐의 여부였다. 이런 연구를 바탕으로 셀레 박사는진정한 이기주의자는 이타적 행동을 한다는 중요한 말을 했다.

 

고당 조만식 선생은 무저항주의 독립운동을 지향하여 한국의 간디라고도 불렸다. 그를 따르는 청년들이 저희가 어떻게 살아야 옳겠습니까?”하고 물을 때 들려준 말이다. “요강을 잘 닦아라. 나는 요강 닦다가 스카우트되었다.”

 

그는 어린 시절 남의 집에 머슴을 살던 때가 있었는데 하는 일이 요강을 닦는 일이었다. 요강을 매일 정성껏 닦는 모습을 보고 주인이 감동을 했다. ‘저 녀석은 어떻게 요강 하나를 닦는 데에도 저토록 정성을 다할까?’ 그래서 불렀다.

 

너는 머슴으로 사는 것이 아깝다. 내가 돈을 대 줄 테니까 학교를 다녀라. 그리고 성공하거든 나한테 갚지 말고 사람들에게 베풀어라.”

 

직장에서 남들 눈에는 하찮게 보이는 일도 그 속에 가치를 발견하면 출근이 즐겁고 보람이 있다. 다음은 새벽에 청소를 업무로 하는 환경 미화원이 백지와의 대화로 찾아 낸 업무 가치이다.

 

. 나는 시민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사회에 기여를 한다.

. 새벽의 맑은 공기 마시며 하는 일이 운동과 건강에 도움이 된다.

. 땀 흘리며 일하는 내 모습은 자녀들에게 성실한 삶의 본보기가 된다.

. 나의 업무는 자녀 교육 등 가정의 경제적 필요를 채워준다.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 600자 제한입니다.